일상 노하우

구글 픽셀 자동 공간확보 방법3 : MacroDroid 최적화 매크로 액션 소개

나이프맨 2021. 4. 15. 22:24
반응형

2020.12.26 - [일상 노하우] - 구글포토 자동백업이 안되는 경우 : MacroDroid 매크로 세팅 및 자동 공간확보 방법

2021.02.01 - [일상 노하우] - 구글 픽셀 자동 공간확보 방법2 (스마트 저장용량) 및 아이폰 저장용량 공간 확보 방법

 

 

예전에 구글 픽셀 휴대폰에 쌓이는 원본 사진과 동영상들을 자동으로 삭제해주는 방법들을 소개 했었죠.

 

하지만 처음 알려드렸던 방법1의 매크로는 며칠 쓰다보니 잘 작동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스마트 저장용량을 이용하는 방법2를 찾게 되었고 한 두 달 정도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동영상 작업을 하다보니 32기가의 구글 픽셀의 용량이 30일을 버티지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연구 끝에 찾았습니다. 방법1을 나름대로 수정하여 매크로를 잘 짜보았습니다. 아래에서 차근차근 순서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하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적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전에 MacroDroid 어플에 대해서 간단히 사견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기본적으로 MacroDroid 어플의 매크로는 두 가지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1. Triggers (매크로를 시작하게 해주는 조건)

2. Actions (수행하는 작업들)

 

 

통상 트리거와 액션 중 액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실제로도 잘 작동하는게 중요하니깐요.

 

맞습니다. 반복적으로 특정 조건 없이 규칙적으로 시행되는 경우는 트리거를 단순하게 만들어도 괜찮겠죠. 그래서 통상 트리거는 특정 시간 간격(Interval)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규칙적으로 실행되는 매크로가 아니라면 오히려 트리거가 더 복잡하고 어려울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제 최근 상황을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기어S3를 이용해서 원격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8시간마다 안드로이드 서브폰과 기어S3간에 인증을 해줘야 하는데요. 집에 안드로이드폰이 있고, 저는 아침에 외출하여 저녁에 집에 귀가합니다. 외출시 원격 삼성페이를 사용하는데, 48시간마다 집에 왔을 때, 안드로이드폰과 기어s3가 자동으로 삼성페이 인증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쓰기 위해서는 트리거를 '특정 블루투스 기기 연결시' 라고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어s3를 차고 잠깐 편의점을 다녀왔을때는요? 아니면 나갔다가 우산가질러 다시 들어왔을때는요? 그럴 때마다 매번 매크로를 실행한다면 인증 작업만 몇번씩 진행할 겁니다. 그렇다면 이전 인증을 최근 24시간 동안에 수행하지 않았다면 이라는 조건을 달면 좋겠죠?

 

 

이렇게 본인의 생활 패턴과 원하는 작업의 특징을 조금 생각하고 파악해보면 트리거를 뭘로 설정할건지 답이 보이실 겁니다. 오히려 액션보다 트리거를 잘 설정하는게 보다 완성도 있는 매크로를 만드는 길입니다.

 

 


두번 째,

짧고 간단한 매크로를 여러개 만들어서, 이어 붙여주는게 관리하게 편하더라구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Open 하는 매크로와 Clear 하는 매크로 두개를 만들어서, 이어 붙여주었습니다.

 

 

 

Open 매크로 내용을 보시면,

48시간 Interval 간격마다 실행이 되는데, 화면을 켜고, 드래그 해서 잠금화면을 열고 Open clear 라는 매크로를 실행하라 라는 액션 내용입니다.

 

그리고 Open clear 라는 매크로는,

트리거 내용이 'Empty Trigger' 입니다. 이것도 트리거 명령 중 하나입니다. 트리거는 무조건 한 개 이상 있어야 저장이 되므로 빈 트리거 명령이 따로 있습니다. 이 매크로에 실제 수행될 액션이 복잡하게 들어가 있는 거죠. 저는 이제 이 액션만 신경쓰면 됩니다. 수정하거나 관리할 때 좀 더 간소하기 때문에 편하더라구요.

 

 

이 내용을 알고 저의 자동 공간확보 매크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사견이 길었네요.

바로 제가 작업한 구글 픽셀 저장공간 확보 자동화 매크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Open' 매크로 : 화면 켜는 매크로

화면이 켜져야만 Actions의 몇몇 명령들이 수행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화면 켜는 매크로를 따로 만들어서, 이 다음에 보여드릴 Open Clear 매크로와 이어주었습니다.

 

 

 

저는 이틀 간격으로 픽셀을 비워주면 좋을 것 같아 트리거를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Triggers

 - Regular Interval 48:00:00

 

액션은, 화면 켜고 잠깐 기다렸다가 잠금화면 드래그를 해주는 제스쳐 추가 후, 홈 화면이 켜지면 다음 매크로를 실행하는 과정으로 짜보았습니다.

 

Actions

 - Screen On

 - Wait 1 second

 - UI Interaction : Gesture (Start 600,1700 -> End 600,300, Duration 250ms)

 - Macro Run (다음 실행할 매크로 이름)

 

 


 

2. 'Open clear' 매크로 : 저장공간 확보(백업 사진 삭제) 매크로

홈 화면에 만들어든 구글 포토 위젯인 '여유공간' 을 눌러서 백업된 사진을 찾고, 삭제 버튼을 누르는 과정으로 진행 될 것입니다.

 

 

트리거는 1번 매크로에서 이미 설정하였으므로, 'Empty Trigger' 를 넣어주었습니다.

 

Triggers

 - Empty Trigger

 

Actions

 - Kill Background Process : All applications

 - Wait 2 seconds

 - Launch Home Screen 

 - Wait 1 second

 - Launch Home Screen

 - Wait 1 second

 - UI Interaction : Click ('여유 공간', 540, 1001)

 - Wait 20 seconds

 - UI Interaction : Click ('삭제(')

 

 

중간중간 기다려주는 시간을 넣어야 명령들이 씹히지 않습니다.

 

'Kill Background Process : All applications' 명령은 애매하게 끝나서 멍청이가 된 구글포토 어플을 껐다가 다시 켜주는 역할을 할 겁니다.

 

'Launch Home Screen', 'Wait 1 second' 가 두번 반복되는 이유는, 홈 화면 창이 여러 개인데, 특정 어플이 켜져있으면 홈 버튼을 한번 누르면 바로 홈 메인화면으로 안가고 두 세번째 홈 화면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두번 반복하여 '여유 공간'이라는 위젯이 있는 홈 메인화면(첫번째 화면)으로 갈 수 있게 해줍니다.

 

'UI Interaction : Click ('여유 공간', 540, 1001)' 은 '여유 공간' 이라는 이름을 가진 X 540, Y1001 좌표를 클릭 해준다는 명령입니다.

 

'UI Interaction : Click ('삭제(')'는 '삭제(' 이라는 단어가 있는 곳을 클릭 해준다는 명령입니다. 여기서 삭제 뒤에 '('를 추가한 이유는 '삭제(120개)'  식으로 (괄호)안에 삭제할 사진 개수가 나오는데, 추가해주지 않으면 다른 곳에 있는 버튼이 아닌 '삭제' 텍스트를 선택해버리고, 버튼 삭제(120개)를 누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삭제 버튼을 특정해주기 위함입니다.

 

몇 번 시행착오를 거치며 찾아낸 저만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 매크로 액션을 참조해주시구요,

이 글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좀더 알기 쉽고 따라하기 쉽게 영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youtu.be/jdWyQJZoCgE

 

도움이 되셨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