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LG헬로모바일로 번호이동하였다.
그런데 다음날 문자로 자동이체 등록이 연달아 3개가 오는 것이다. 뭐지? 나는 분명 1개 회선만 개통했는데. 대리점에서 내 신분증으로 여기저기 다 등록한게 아닐까? 걱정이 됐다. 물론 인터넷으로 거래를 했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몇 년째 같은 이름으로 영업하고 있는 대리점인데, 이제와서 사기를 칠리는 없고, 이제와서 잘나가던 온라인 대리점 사업을 접을리는 없을 것 같았다. 믿음의 대리점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고 알아보기로 했다.
문자는 아래와 같이 왔다. 우리은행 1588-5000 번호로 온 문자이고, '(주)엘지유플러스'의 자동이체가 신청되었다는 문자내용이다. 총 3개가 왔고, 지로번호는 3개가 모두 다르다. 하지만 납부자번호는 모두 다 같다. 납부자번호가 모두다 같다는 점에서 나는 안심했다.
우선 납부자번호가 모두 같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내 명의로 된 자동이체이라는 소리이고, 혹여나 부정으로 몰래 내 명의 회선을 자동이체 시켰다면 내가 바로 해지 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정말 U+에 내 회선이 한 개 만 등록되어있는게 맞는지, 혹시 모르는 어느 대리점에서 내 회선을 여러개 만들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았다. 유플러스 망을 쓰고 있는 LG U+본진과 LG헬로모바일을 각각 들어가보았다. 하지만 역시, 내가 원래 알고 있던 회선 말고는 없었다.
LG헬로모바일에 번호이동하면서 개통한 곳에서 전산처리를 하며 생기는 문제일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예상 시나리오는 이렇다.
1. 번호이동 전산처리때 자동이체 신청하는 곳이 여러군데라서 할 때마다 새로운 지로번호가 뜬다?
2. 번호이동시 이전 통신사 해지비용 청구용 따로, 신규 통신사 통신요금 청구용 따로, 신규 통신사 할부금 청구용 따로?
3. 청구방식 변경을 여러번 했다? (지로로 신청했다가, 이메일로 신청했다가, MMS로 신청했다?)
4. 단순 전산처리 오류?
위 네 가지 정도로 예상이 된다. 그렇다면 먼저했던 자동이체 2개는 삭제해도 될것 같다.
우리은행 어플에서 자동이체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다.
우리WON뱅킹 어플을 실행해서 로그인하면, 우측 하단에 전체메뉴 > 이체/출금 > 자동이체 > 자동이체 관리 순서대로 들어가면 된다.
외부기관 자동이체 목록에서 최근순서대로 나열이 되는데, 여기에 '(주)엘지유플러스' 라고 나란히 3개가 보인다. 지로번호가 모두 다르지만, 각각 눌러서 들어가면 납부자번호는 모두 동일하다.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다행히도 많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사례가 있다. 대여섯개 정도의 지식인 질문을 보았고, 비슷한 내용으로 '자동이체가 2건이 등록되었다', '3건이 등록되었다' 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신빙성이 있어보이는 답변이 있었는데, 바로 이거였다.
나랑 똑같이 납부자번호가 같다는 내용이었고, 그런 경우에는 문제 없다는 내용이다. 유플러스에 문의 후 작성한다는 문구에서 신뢰가 확 간다. 그래도 찜찜한걸 3개중에 2개는 지우고 싶다. 매달 카드결제로 바꾸었지만 LG헬로모바일은 신청 다음달부터 반영된다고하니 이번달은 어쩔수 없이 최소 1개는 유지해야하는 상황이다.
CJ헬로모바일을 최근에 LG유플러스에서 인수하여, LG헬로모바일로 바뀌었다. 날짜는 2019년 12월경. 그래서 원래는 SKT와 KT망을 가지고 사업하던 알뜰사업자였는데, 지금은 LG망까지 사용하게되면서 통신3사의 통신망을 모두 이용하는 알뜰폰 사업자가 되었다. 실제로 LG헬로모바일 다이렉트샵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대부분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저렴한 상품들은 대다수가 LG U+망을 사용한다. 본진인 LG U+에서 적극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한게 아닐까? 알뜰폰을 통해서 통신사업 수익을 좀 더 극대화 시키기 위함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헬로모바일에서 LGU+망으로 개통을하면 계좌 자동이체 신청시 '(주)엘지유플러스' 로 나온다. 그냥 LG U+ 본진에서 자동이체 할 때랑 같은 이름이다. 이러면 한가지 궁금한게 생긴다. 엘지유플러스 본진용 제휴카드로 LG헬로모바일 LGU+망을 자동이체 이용하면 제휴할인이 될 것인가. 휴대폰 유명 커뮤니티에서도 아직 된다는 이야기는 없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왜냐하면, 예전에 CJ헬로모바일 시절에 KT망에 가입했을 때는 자동이체 이름이 '(주)엘지헬로비전' 이었다. 물론 2018년 2월 20일에 등록된 내용이니까 그 당시에 계좌 자동이체 화면에는 (주)CJ헬로비전이었겠지. 2019년 12월에 인수됐으니까. 그렇다는 소리는 즉 지금 헬로비전 자동이체 이름은 (주)엘지헬로비전 이라는 소리.
그런데, 이번에 2020년 12월1일에 등록된 이름을 보니 (주)엘지유플러스다. 지금 이름이 (주)엘지헬로비전인데, (주)엘지유플러스라니? 자동이체 코드가 동일한지는 아직 모르지만, 가능할 것 같다.
아래는 통신사 사업자번호다. 신용카드 자동이체시 결제 코드번호를 보고 신용카드사에서 할인을 결정하기 때문에 아래 코드가 동일한지가 중요하다.
LG헬로모바일 KT망 결제된 롯데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LG헬로비전모바일_KT
대표자 차인혁
사업자번호 1048136565
가맹점번호 9985025766
KT 본진 결제된 우리카드(비씨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KT통신요금 자동납부
대표자 구현모
사업자번호 1028142945
가맹점번호 ?
KTM모바일 결제된 우리카드(비씨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KT통신요금 자동납부
대표자 구현모
사업자번호 1028142945 (KT, KTM 동일)
가맹점번호 ?
LG헬로모바일 LGU+망 결제된 롯데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LG U+ 통신요금 자동이체
대표자 하현회
사업자번호 2208139938
가맹점번호 9051845147
LGU+본진 결제된 우리카드(비씨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LG U+ 통신요금자동이체
대표자 하현회
사업자번호 2208139938 (LGU+, LG헬로모바일 LGU+망 동일)
가맹점번호 ?
LGU+본진 결제된 신한카드 내역서를 보니
가맹점명 LG U+통신요금 자동이체
대표자 권영수
사업자번호 2208139938
가맹점번호 ?
LG헬로모바일 LGU+망 사업자번호와 LGU+본진 사업자번호가 동일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두번째와 세번째에 KT와 KTM모바일도 사업자번호가 동일하고, 신용카드 제휴할인이 가능한걸로보아, LGU+제휴카드로 LG헬로모바일 LGU+망도 제휴할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헬로모바일이 통신3사 망별로 사업자번호가 다르고, LG가 인수하면서 망분리 작업이 한 때 지진부진하게 진행됐던 기억이 난다. 2019년 12월에 인수가 되었지만, 2020년 5월에도 할인이 제대로 안됐으니 말이다. 5월에는 됐다가 6월에는 안된다고 했던 이력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 가맹점명, 사업자번호가 기존 KT망과는 분리되어 LGU+ 본진과 동일해지면서 망 분리 작업이 모두 완료되어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제휴카드 할인 확인되면 공유할 예정. 향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일상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픽셀1을 이용한 구글포토 원본 백업 자동화 구축하는 방법2 (14) | 2020.12.17 |
---|---|
구글 픽셀1을 이용한 구글포토 원본 백업 자동화 구축하는 방법1 (0) | 2020.12.17 |
어디서든 할 수 있는 부업 : 리뷰어 (어플 평, 상품리뷰, 숙박리뷰 등) (1) | 2020.11.22 |
교촌치킨 기프티콘 사용 방법 (어플, PC, 전화 모두 가능) (0) | 2020.11.19 |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안될 때는? (비닐봉투 때문에 안돼요) (1)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