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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디젤/LPG vs 하이브리드 : 하이브리드 연비개선 효과가 좋은 차종은? -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코나, 투싼 비교

나이프맨 2021. 3. 20.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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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디젤, LPG 등 온리 내연기관 차량과, 가솔린+하이브 조합의 하이브리드 차량.

과연 연비가 얼마나 좋아질까요? 차종마다 다 비슷할까요?

 

DN8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특징 : 연비가 향상되는 이유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차종마다 하이브리드가 되면서 연비가 눈에 띄게 좋아지는 차량도 있고, 소소하게 좋아지는 차량도 있습니다. 공차중량과 연비의 연관관계를 살펴보며 어떤 차종이 가장 하이브리드의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를 할거면, 바로 이 차량이다 라는 결론은 개인적으로 내려보겠습니다.

(제가 산 차가 쏘나타 하이브리드임을 감안하면 결론이 예상되시죠? 편파적인 부분이 약간 있습니다만 이해해주세요.)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기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반떼쏘나타입니다.

 

아반떼는 수동미션이 있죠. 수동은 거의 선택하지 않는다는걸 감안해서 자동으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오토미션 기준으로 최저트림 아반떼를 비교하면, G1.6 가솔린 아반떼 모델은 공차중량 1205kg이고,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공차중량 1330kg (+125kg) 입니다.

 

 

- 아반떼 G1.6 IVT : 1205kg

- 아반떼 하이브리드 : 1330kg (+125kg)

 

앗, 그런데 아반떼 가솔린의 최저트림은 타이어 기준이 다르네요.

 

 

쏘나타/쏘나타 하이브리드, 아반떼/아반떼 하이브리드 제원 및 연비 비교 (출처. 네이버 자동차)

 

 

15인치 타이어에서 16인치 타이어로 바꾸면 40kg 정도 무거워지네요. 그렇게보면 아무래도 동일 타이어 기준으로 봐야겠죠?

 

 

1. 아반떼 vs 아반떼 하이브리드

 

[동일 타이어크기 아반떼 공차중량 비교]

- 아반떼 G1.6 IVT 16인치 : 1245kg

- 아반떼 하이브리드 16인치 : 1330kg (+85kg)

[동일 타이어크기 아반떼 연비 비교]

- 아반떼 G1.6 IVT 16인치 : 14.9 km/L

- 아반떼 하이브리드 16인치 : 21.1 km/L (+6.2km/L, 42% 향상)

 

CN7 아반떼 G1.6, 1.6LPi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CN7 아반떼 하이브리드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2. 쏘나타 vs 쏘나타 하이브리드

 

[동일 타이어크기 쏘나타 공차중량 비교]

- 쏘나타 2.0 자연흡기 16인치 : 1405kg

- 쏘나타 하이브리드 16인치 :  1495kg (+90kg)

[동일 타이어크기 쏘나타 연비 비교]

- 쏘나타 2.0 자연흡기 16인치 : 13.1 km/L

- 쏘나타 하이브리드 16인치 :  20.1 km/L (+7.0km/L, 53% 향상)

 

DN8 쏘나타 가솔린 2.0, LPI 2.0, 센슈어스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DN8 쏘나타 하이브리드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이번엔 그랜저투싼을 확인해볼까요?

 

 

그랜저/그랜저 하이브리드, 투싼/투싼 하이브리드 제원 및 연비 비교 (출처. 네이버 자동차)

그랜저와 투싼은 최저트림 모두 17인치 타이어로 동일하네요. 변속기도 오토미션으로 모두 기본적용 되어있구요. 그렇다면 아반떼와는 다르게 모두 위 스펙으로만 비교해보면 되겠네요.

 

 

3. 그랜저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동일 타이어크기 그랜저 공차중량 비교]

- 그랜저 G2.5 17인치 : 1575kg

- 그랜저 하이브리드 17인치 : 1675kg (+100kg)

[동일 타이어크기 그랜저 연비 비교]

- 그랜저 G2.5 17인치 : 11.9 km/L

- 그랜저 하이브리드 17인치 : 16.2 km/L (+4.3km/L, 36% 향상)

 

 

IG 그랜저 G2.5, G3.3, 3.0 LPI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IG 그랜저 하이브리드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4. 투싼 vs 투싼 하이브리드

 

[동일 타이어크기 투싼 공차중량 비교]

- 투싼 G1.6 2WD 17인치 : 1495kg

- 투싼 하이브리드 2WD 17인치 : 1590kg (+95kg)

[동일 타이어크기 쏘나타 연비 비교]

- 투싼 G1.6 2WD 17인치 : 12.5 km/L

- 투싼 하이브리드 17인치 : 16.2 km/L (+3.7km/L, 30% 향상)

 

투싼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투싼 하이브리드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놓치고 있었던 코나도 확인해볼까요?

 

 

코나/코나 하이브리드 제원 및 연비 비교 (출처. 네이버 자동차)

코나도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와 타이어 크기는 16인치로 동일하네요. 바로 최저 트림 기준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5. 코나 vs 코나 하이브리드

 

[동일 타이어크기 코나 공차중량 비교]

- 코나 G1.6 2WD 16인치 : 1335kg

- 코나 하이브리드 2WD 16인치 : 1395kg (+60kg)

[동일 타이어크기 코나 연비 비교]

- 코나 G1.6 2WD 16인치 : 13.9 km/L

- 코나 하이브리드 2WD 16인치 : 19.3 km/L (+5.4km/L, 39% 향상)

 

 

코나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코나 하이브리드 공인연비, 표준연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코나는 가솔린에서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중량 증가는 60kg 밖에 없었지만, 연비 상승은 39%(5.4 km/L) 수준에 그쳤습니다. 아무래도 고전압 배터리 용량이 작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그냥 가솔린의 7단 DCT 미션이 원래 효율이 좋기 때문에, 별 차이가 나지 않는걸까요?

 

 


 

정리하면

 

  • 쏘나타에서는 가솔린 G2.0 대비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연비가 약 53%(7.0km/L) 향상됩니다.
  • 아반떼에서는 가솔린 G1.6 대비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연비가 약 42%(6.2km/L) 향상됩니다.
  • 코나에서는 가솔린 G1.6 대비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연비가 약 39%(5.4km/L) 향상됩니다.
  • 그랜저에서는 가솔린 G2.5 대비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연비가 약 36%(4.3km/L) 향상됩니다.
  • 투싼에서는 가솔린 G1.6 대비 하이브리드로 가면서 연비가 약 30%(3.7km/L) 향상됩니다.

 

 

 

 

이렇게 놓고보니, 새로운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아반떼, 쏘나타에서 두드러지는 연비 개선 효과가 느껴지네요. 투싼과 코나는 아무래도 SUV다보니 고출력, 높은 토크 위주의 세팅을 하다보니 연비 개선 효과가 그리 크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싼과 코나의 G1.6T 엔진에는 DCT 7단이 물리는데, 이 7단 DCT가 수동변속기 기반 듀얼클러치 자동 변속기이기 때문에 효율이 꽤 좋습니다. 저속에서 울컥이는 변속타이밍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은 엄청 싫어하는데요(저 포함), 효율은 정말 극강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6단 자동변속기인 투싼 하이브리드에 비해 연비가 좋아서 차이가 얼마 안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면 투싼과 코나의 DCT 미션의 단점이 상관없으신 분들은, 하이브리드보다는 DCT 미션의 가솔린 차량을 구매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따지고 보니,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연비 향상 수준이 상당하게 느껴집니다. 53% 향상된 연비라니,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기술력이 많이 좋아졌네요. 아무래도 대한민국 국민 자동차인 쏘나타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여러가지 조건들을 세팅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차량 무게와 전기모터가 적당한 배터리 용량, 공간의 조합을 보았을 때 쏘나타 차급에서 기가막히게 잘 들어맞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이 적절하고도 아름다운 조화가 이루어낸 산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결론은 처음 시작할 때 잠깐 귀뜸해 드렸었죠?

기본차량 대비 53% 연비가 향상되는 DN8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효율성 갑이 었습니다.

 

 

DN8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결론이 정해진 분석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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