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3D 프린터 샘플 파일(STL, GCODE) - 4. 레노버 프리시전펜2 / 액티브펜3 펜촉 (Nib of Lenovo Precision Pen 2 / Active Pen 3)

나이프맨 2022. 1. 22. 20:47
반응형

2021.09.14 - [3D 프린터] - 3D 프린터 샘플 파일(STL, GCODE) - 1. 갤럭시 유령 (Galaxy Ghost)

2021.09.26 - [3D 프린터] - 3D 프린터 샘플 파일(STL, GCODE) - 2. 휴대폰 삼각대 거치대 (Smartphone Tripod)

2021.10.23 - [3D 프린터] - 3D 프린터 샘플 파일(STL, GCODE) - 3. 리디페이퍼 버튼 (RIDI PAPER BUTTON)

 

 

안녕하세요.

지난번의 리디페이퍼 사이드 버튼에 이어 네번째 작품입니다.

 

이번에도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겠네요. 레노버 액티브펜을 사용하다가 필요하게 된 펜촉을 만들게 된 것이니깐요. 이번에도 실생활용도의 부품 제작이라고 해야겠네요.

 

최근에 레노버의 샤오신패드(Xioxin Pad, 중국 현지모델명, 글로벌 모델명은 P11)가 아주 가성비 좋게 전세계적으로 풀렸죠. 그래서 덩달아 레노버 프리시전펜2와 액티브펜3까지 많이 팔려나갔을 건데요, 그런 추세와는 반대로 펜촉은 전혀 물량 대비를 하지 않았나봅니다. 아니, 펜촉으로 장사할 생각이 있어서였을까요? 정품펜촉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는 곳도 없고, 해외직구 사이트(알리, 큐텐 등)에서는 어이가 없는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안그래도 무르디무른 정품 펜촉을 지문방지필름에 쓰다보면 2개월이면 절반이 닳아버립니다.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레노버 P11 태블릿 전용펜의 펜촉입니다.

 

 


 

1. 펜촉의 특징 : 전도성 (Conductive)

 

레노버 P11, P11 PLUS, P11 PRO에 사용하는 프리시전펜2/액티브펜3의 펜촉은 WG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기존의 MPP, AES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펜이 배터리/건전지를 사용하여 정전기를 발생시키고, 그 정전기를 펜촉의 끝으로 집결시켜서 태블릿쪽에 인식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펜촉은 전기가 통해야합니다.

 

저는 전도성 ABS(Conductive ABS)가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고, 3D 프린터용 필라멘트도 판매중인걸 알고 있어서 예전에 구매해두었습니다. 그 때가 2021년, 작년 9월이네요. 가격은 좀 비싼편이지만 자동차나 전자제품 튜닝도 좋아해서 필요할 때가 있을 것 같아 다른 필라멘트 직구 할 때 미리 구매해뒀습니다. 1KG에 4~5만원 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필라멘트를 잘라서 레노버 펜에 꽂아 쓰기만해도 작성은 되네요. 전도성임이 확실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액티브펜3에서 기존 펜촉을 빼내고 필라멘트(직경 1.75mm)만 꽂아도 약간의 압력만 가해지면 낙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고정은 안되지만요.

 

 

 


 

2. 펜촉의 형상 (치수)

 

펜촉의 형상은 프리시전펜2와 액티브펜3가 같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p11 펜촉 (출처.인터파크 쇼핑몰 이미지)

 

 

제가 가지고 있는 펜촉을 정밀 측정하여 실제 모델링을 하였습니다.

 

아래 캡쳐 그림처럼 3단으로 구성되어있죠.

- 외관에 노출되는 펜촉 원뿔 형상 부분

- 중간 두께의 기둥

- 끝부분의 얇은 두께의 기둥

 

끝부분의 얇은 두께 기둥 부분이 펜에 끼워져서 고정되는 역할을 하더라구요. 실제로 중간부분 두께는 좀 더 얇더라도 문제없이 잘 고정되어 빠지지 않습니다. 물론 필기감은 별개지만요. 필기감은 결국 펜촉의 원뿔형상부분이 좌우합니다. 저도 펜에 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수차례 만들고 깎아보고 테스트해봐서 알아내었습니다.

 

길이를 참고하시라고 아래 측정해두었습니다. 'X' 부분만 읽으시면 됩니다.

원뿔부분의 길이는 4.0mm (좀 더 짧아도 됨)

중간기둥의 길이는 4.3mm (좀 더 짧아도 됨)

끝 기둥의 길이는 3.0mm (좀 더 길거나 짧아도 됨)

 

 

아래는 지름 사이즈 입니다.

 

원뿔부분의 크기는 2.9파이 (아주 정확해야함)

중간기둥의 크기는 1.7파이 (좀 더 작아도 됨)

끝 기둥의 길이는 1.1파이 (좀 더 작아도 됨)

 

 

 

원뿔부분의 지름크기가 2.9파이로 정확해야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노버펜의 펜촉이 안착되는 부분을 보시면 펜촉의 2.9파이 부분이 들어가서 안착되게 되어 있습니다. 필기시 틸트와 펜압을 느끼는 방식이 바로 2.9파이 부분의 남는 공간만큼 펜촉이 변형되는 양을 측정하는 것이죠. 그래서 2.9파이 부분이 들어가긴 했는데 너무 뻑뻑하면 틸트와 필압이 잘 감지가 안되고, 너무 헐렁하면 너무 과하게 감지를 해버리는 겁니다. 

 

 

그래서 이 이유로 샤오미 미패드5의 펜촉을 호환펜촉으로 쓸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다음 글에서 추가로 작성 예정, 약간 손보면 가능하거든요) 실제로 샤오미 스마트펜 펜촉은 달랑거리는 느낌입니다.

 

미패드5용 샤오미 스마트 펜 (출처. 샤오미 홈페이지)

 


 

 

3. 3d 프린팅 완료 및 테스트

 

모델링한 STL 데이터를 유라를 통해 GCODE로 슬라이스 하였습니다.

워낙 작은 제품이기 때문에 몇바퀴 안도네요. 실제 시간도 1분 내외 였던 것 같습니다. 다른 3D프린팅 제품들을 만들면 기분 1시간은 넘어가는데, 1분이라니 생소하네요 ㅎ 덕분에 더 쉽게 자주 반복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전도성 필라멘트가 아닌 그냥 PLA 흰색으로 한번 만들어본 것 입니다. 필라멘트 교체하는 것도 귀찮거든요. 표면이 좀 거칠어서 잘 다듬어 줘야 합니다.

 

사실 전도성 플라스틱이 아니면 펜촉의 기능을 못하는가가 궁금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실제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전에 아래와 같이 기존의 흰색 필라멘트는 충분히 빼서 전도성 ABS만 나오도록 하구요.

 

 

 

층 높이 0.16

벽 라인 4개 (1.2mm)

상단/하단 레이어 6개

내부채움 밀도 80% (100%로 하는게 좋습니다)

노즐온도 235도씨 (주변 온도에 맞춰 좀 더 높아도 되는 듯, 250도까지)

베드온도 60도씨

 

엔더3프로로 위와 같이 세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완성하였습니다. 펜촉 원뿔부분 끝부분을 잘 다듬었습니다. 괜히 뾰족하면 아프니깐요. 그리고 중간부분도 칼로 잘 다듬었는데 펜에 꽂을 때 잘 들어가라고 부드럽게 다듬었습니다.

 

 

 

레노버 액티브펜3에 펜촉을 살짝 넣으면 아래 사진처럼 됩니다. 완삽입 된 모습이 아닙니다. 참고로, 샤오미 펜슬의 펜촉을 꽂으면 아래 사진처럼 됩니다.

 

 

아래 사진은 완삽입 된 모습입니다.

 

 

P11 PLUS에 작성해보았습니다.

 

'아주 잘 작동 합니다.'

 

하지만 P11 PLUS에는 필기감 자체가 나쁩니다. 약간 지터링이 보이시죠? 글씨가 떨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P11이 훨씬 좋습니다. P11은 제가 같이 쓰고 있는 갤럭시S6 라이트와 거의 비슷합니다. P11 PLUS는 AP 성능도 좋은데, 소프트웨어의 관리 문제일까요? 아니면 중국 현지 내수 전용 제품이라고 성능이 떨어지는 패널을 썼을까요?

 

 

아무튼, 오늘도 성공입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무료입니다. 이상한 파일 아니니 걱정마세요.

 

 

1. STL 파일

CURA에서 슬라이스 하기전 파일 입니다.

파일이름 : Lenovo P11 Pen Tip for 3D Print___210913_whole_knifemanme.tistory.com.stl

 

Lenovo P11 Pen Tip for 3D Print___210913_whole_knifemanme.tistory.com.stl
0.11MB

 

 

2. GCODE 파일

엔더3에 TF MicroSD카드에 넣고 프린트 누르시면 됩니다.

파일이름 : Lenovo P11 Pen Tip for 3D Print___210913_whole_knifemanme.tistory.com.gcode

 

Lenovo P11 Pen Tip for 3D Print___210913_whole_knifemanme.tistory.com.gcode
0.14MB

 

 

날짜를 보니 작년 9월 13일에 만들었던 파일이네요.

이제서야 포스팅하는 게으른 저를 질타해봅니다 ㅎ

 


 

펜촉 크기는 조금 더 크게해서 완성품을 사포나 칼로 다듬어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d프린터가 있으시다면 정품 펜촉 대비 거의 98%의 필기감을 가져갈 수 있으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필라멘트 적층방식이 아닌 레진타입이라면 좀 더 좋은 퀄리티를 얻을 수 있겠죠. 그러면 진짜 정품펜촉과 성능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유용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3d 프린터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