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보험료 견적 비교 : 현대 벨로스터 JS 부부특약 30대 얼마일까 (티맵 OTP 할인 방법?)

나이프맨 2020. 12. 12. 00:08
반응형

 

내 자동차 보험료는 대략 얼마일까?

 

운전 경력이 어느정도 되고, 할인 조건이 이것저것 되는 상황인데, 이런 경우 벨로스터 JS 1.6T 2019년식 차량으로 자동차보험료는 얼마나 나올까? 비슷한 조건인 분이 있어서 궁금하실까봐 나의 경험을 공유한다.

 

지금 나의 조건은 이렇다.

 

1. 차량 : 현대 벨로스터 JS 1.6T 2019년식

2. 옵션 : 현대스마트센스(차선유지, 전방충돌방지 등), 썬루프

 

3. 남자, 만 35세

4. 운전경력 9년 (무사고)

5. 티맵 운전습관점수 86점

6. 블랙박스 있음

7. 차선유지 및 전방충돌방지 장치 있음

8. 만 5세 자녀 있음

9. 블루링크/UVO 없음

 

이번에 갱신을 준비하면서 여러곳을 비교하여 견적을 산출해보았다.

저번 글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하나멤버스 어플페이코 어플 이벤트를 통해서 용돈도 벌고 할인도 받았다.

2020/12/11 - [일상 노하우] - 자동차보험 갱신시 최소 5만원 벌기 : 견적 산출 이벤트 참여

 

그 과정에 여러 보험사들 보험료가 각각 얼마나 나오는지 비교하였다. 확실히 비싼 곳도 있고, 싼 곳도 있다. 그리고 어떤 요인이 보험료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잠깐 살펴보았다.

 

 


 

1. DB손해보험 다이렉트 : 302,220원

올해 나의 원픽이다. 작년에는 KB손해보험 다이렉트였는데 올해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가 가장 저렴했다. 아래 캡쳐 그림처럼 207,810원 할인 받아서 302,220원이다.

 

보험료 산출하는 과정도 가장 편했다. 나의 차량 옵션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와 썬루프와 현대스마트센스가 있다는것을 입력해줬고 금액도 알아서 입력해줬다.

 

 


 

2. KB손해보험 다이렉트 : 338,850원

두번째로 저렴하다.

 


 

3. 삼성화재 다이렉트 : 384,520원

세번 째다.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다. 마일리지 할인제도와 티맵 안전운전 특약을 동시에 넣을 수가 없다. 아쉽다.

 

 

 

 


 

4. 현대해상 다이렉트 : 402,320원

4위다. 현대해상 다이렉트는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마찬가지로 할인 제도가 그리 많지 않다. 그래도 대기업답게 서비스는 좋지 않을까? 

 

 

 


추가운전자 가입경력 등록/변경 놓치지 말자

가족이나 지정1인을 넣었다면 이 사람도 나중에 개인 차량을 사게되면 보험을 개인 이름으로 넣어야 하는데, 경력이 하나도 없다면 보험료가 매우 비쌀 것이다. 부모나 남편의 명의로 보험을 들어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가입 경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신청을 해야한다.

 

이번 DB손해보험 다이렉트에 가입하고 나니 부부의 추가운전자 가입경력 등록하라고 안내가 떴다. 자연스럽게 진행했는데 생각해보니 안내가 없으면 그냥 넘어갈뻔 했다.

 

다행히 추가 납입 보험료는 없다. 아마도 아내가 더 어린데, 가장 어린 운전자 나이를 이미 입력했기 때문인 것 같다.

 

 

 

 


만약 부부특약이 아닌 가족한정이라면? 지정1인이라면?

만 30세 기준으로 알아보았다.

 

가족한정 (만 30세) : 501,270원

가족한정으로 하니 162,420원이 올랐다.

 

부부 및 1인지정 (만30세) : 488,710원

부부에 1인지정을 하니 149,860원이 올랐다.

 

아무래도, 보험료의 큰 차이는 만30세와 만32세의 나이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고, 구성원 인원 추가는 2~3만원 수준으로 보인다.

 

 

 

 


 

티맵으로 할인 받을려면?

티맵에는 운전습관 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 운전습관 점수로 자동차 보험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안전운전 할인 특약으로 말이다. 티맵에 운전습관 항목에 들어가면 설명에 아래 세 군데의 할인특약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와 DB손해보험 다이렉트는 거의 11%를 할인해준다. 꽤 큰 금액이니 평소에 운전할 때 티맵을 한번씩 켜놓고 운전하다. 일반적으로 운전하면 71점은 그냥 넘는다. 심지어 DB손해보험 다이렉트는 기준 점수가 61점이다. 61점이면 그냥 막 운전해도 나오는 점수일텐데.

 

참고로 급출발, 급정거가 티맵 운전습관 점수에는 악영향이니 조심하자.

 

위 세군데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과정에, 내 전화번호를 통해 자동으로 티맵점수를 가져오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모르겠지만 티맵 점수가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티맵 어플의 OTP 인증번호를 통해 일회성으로 티맵 점수를 읽어온다.

 

아래 과정으로 들어가면 OTP 숫자를 확인해볼 수 있다.

 

티맵 > 좌측 상단 메뉴 버튼 > 우측 상단 사람 이모티콘 > 우측 상단 톱니바퀴(설정) > OTP 인증번호 로 순서대로 들어가면 된다.

 

 

 

 

OTP인증번호에 들어가면 90초 내에 쓸 수 있는 6자리의 코드가 발행되고, 이 코드를 위 보험사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티맵 점수를 읽어들인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와 DB손해보험이 저렴한 이유는?

다양한 할인 항목이 아닐까 싶다. 위에서 언급한 티맵 안전운전 안전특약뿐만 아니라, 자녀 할인, 차량안전장치 할인 등 매우 다양하다.

 

- 다이렉트 할인, 무사고 할인은 기본

- 요새는 다 기본옵션인 에어백, ABS, 차량안전장치 / 에어백, 도난방지장치 할인

- 차선이탈경고장치, 전방충돌경고장치 / 첨단안전장치 할인

- 블랙박스 특약

- BABY IN CAR 특약 / 자녀할인

- 안전운전 할인(T맵) /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 (블루링크, UVO)

- 주행거리 특약 / 마일리지 할인

- 대중교통 할인

 

나는 평소에 대중교통을 거의 타지 않기 때문에 KB손해보험 다이렉트의 대중교통 할인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블루링크가 없는 차량이라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을 받지 못했다. 이 두가지를 받지 못한 반면, DB손해보험의 안전운전 할인(T맵)을 받았고 특약 중에 못받은 할인이 없다. 마침 만6세 이하의 자녀도 있고, 안전장치 할인도 모두 받았다. 그렇다보니 DB손해보험 다이렉트가 나에게는 더 저렴한 것 같다.

 

 

자동차보험 할인내역 (좌.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우. KB손해보험 다이렉트)

 

 

 

결제시 할인 이벤트도 있다

이 전 글에서 소개 했듯이 페이코를 통해서 가입을 하면 익월말에 3만 페이코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하지만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체에서 해주는 할인도 있다. 삼성카드로 신규/갱신시 3만원 주유권, KB국민카드로 신규시 3만원 청구할인, 현대카드로 신규/갱신시 3만원 주유권.

 

페이코는 페이코 간편결제를 이용해야만 3만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카드 결제 이벤트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어플들의 이벤트를 찾아 혜택을 이중으로 받는게 좋다. 예를 들면 CJ ONE, 컬쳐랜드 등 간편결제를 거치지 않는 어플들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