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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벨로스터JS 전구 리어콤비램프 순정 LED 램프로 DIY 하기 - 3편 : 배선 바꾸는 방법

나이프맨 2021. 1. 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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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LED 리어콤비램프로 바꿔서 커넥터를 끼우기만 하면 안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왜냐면 전구용과 LED용의 배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현대자동차 A/S 사이트에서 찾아보고 실제로 배선을 여려가지로 바꿔서 테스트 해본 본 결과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선을 알아보기 전에 인사이드 램프와 아웃사이드 램프가 각각 나눠져 있는걸 아시겠죠?

트렁크를 열었을 때 트렁크에 붙어 있는 녀석을 인사이드라고 하고, 트렁크가 아닌 차체에 붙어 있는 녀석을 아웃사이드라고 합니다. 램프가 각각 쪼개져 있기 때문에 커넥터를 각각 꽂았겠죠? 그래서 배선 정보가 각각 있습니다.

 

 


 

배선 정보와 각 램프들의 소비전력 값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OUTSIDE : 아웃사이드(바깥쪽) 램프 배선정보 입니다.

위 사진에서 바깥쪽에 있는 램프를 자세히 보시면 'ㅅ'자는 TAIL램프(테일등, 미등)라서 미등을 켜면 상시로 켜져있는 부분이고, 그 위 아래 마름모 형태가 STOP램프(브레이크등)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흰색이 T/SIG램프(턴시그널, 깜박이) 입니다.

 

이 명칭을 알고 아래 배선을 보시기 바랍니다.

 

벨로스터JS 리어콤비램프 바깥쪽 배선 정보

왼쪽이 LED 타입이고, 오른쪽이 BULB 타입입니다.

TAIL(미등), STOP(브레이크등), T/SIG(깜박이등) 배선이 각각 적혀 있네요.

 

T/SIG 옆에 제가 (B)라고 적어놨는데, 이건 BULB : 벌브, 전구라는 의미입니다. TAIL이랑 STOP은 LED인데, T/SIG은 벌브 그대로네요. T/SIG 배선은 안건드릴 거기 때문에 전류 특성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커넥터를 보시면 6개의 배선이 들어가 있는데, 3개씩 두 줄입니다.

첫번째 줄이 1, 2, 3번, 두번째 줄이 4, 5, 6번입니다.

 

순서를 잘 모르시겠으면 뒤에 전선이 연결된걸 보시면 한개가 비어있는 곳이 4번, 두번째 줄입니다.

 

[ LED용 배선 정보 ]

1번 : TAIL (+)

2번 : STOP (+)

3번 : T/SIG (+)

4번 : 없음

5번 : T/SIG (-) : 접지(GROUND)

6번 : TAIL, STOP (-) : 접지(GROUND)

 

LED와 전구의 전류 타입이 다르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T/SIG 램프는 접지배선이 다르네요. 굳이 접지는 다르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접지는 결국 하나로 갑니다.

 

이래는 전구용 배선 정보입니다.

 

[ 전구용 배선 정보 ]

1번 : TAIL (+)

2번 : STOP (+)

3번 : T/SIG (+)

4번 : 없음

5번 : 없음

6번 : TAIL, STOP, T/SIG (-) : 접지

 

차이점은 5번을 사용했느냐 안했느냐 입니다.

전구용으로 만들어진 차체에서 나오는 커넥터 배선에는 5번이 없을 겁니다. 그래서 배선 작업을 하나 해줍니다. 램프 커넥터에다가 해도 되고, 차체에 있는 커넥터에 해도 됩니다. 편하신 곳에 하세요.

 

'ㄷ'자로 된 전선을 만들어서(피복 벗겨서), 5번과 6번에 각각 끼워넣습니다. 결국 LED 리어콤비램프의 5번도 차체의 6번 접지로 가도록 말이죠. 이것만 하면 끝입니다.

 

대략 2.5cm 전선을 구부려서 1cm, 0.5cm, 1cm가 각각 되도록 만들어서 1cm부분이 5, 6번 배선으로 들어가면 되는거죠.

이게 핵심입니다. 간단하죠?

 


 

2. INSIDE : 인사이드(안쪽) 램프 배선정보 입니다.

아까 맨 위 사진에서 안쪽에 있는 램프를 자세히 보시면 두 개 있는 'ㅅ'자는 마찬가지로 TAIL램프(테일등, 미등)라서 미등을 켜면 상시로 켜져있는 부분이고, 그 위 아래 마름모 형태가 마찬가지로 STOP램프(브레이크등)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흰색이 B/UP램프(백업램프, 후진등) 입니다.

 

벨로스터JS 리어콤비램프 안쪽 배선 정보

왼쪽이 LED 타입이고, 오른쪽이 BULB 타입입니다.

TAIL(미등), STOP(브레이크등), B/UP(후진등) 배선이 각각 적혀 있네요.

 

LED타입에는 STOP램프가 있는데, 벌브타입에는 STOP램프가 없습니다. 아마도 브레이크를 밟으면 아웃사이드 램프에서 만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나봅니다. 

 

커넥터 배선은 총 4개이고, 1줄에 4개가 다 있습니다.

 

[ LED용 배선 정보 ]

1번 : TAIL (+)

2번 : STOP (+)

3번 : B/UP (+)

4번 : TAIL, STOP, B/UP (-) : 접지(GROUND)

 

[ 전구용 배선 정보 ]

1번 : TAIL (+)

2번 : 없음

3번 : B/UP (+)

4번 : TAIL, B/UP (-) : 접지(GROUND)

 

 

만약 캐패시터 작업, 경고등 작업 없이 그냥 쓰시겠다고 하면 간단합니다.

트렁크에 달려있는 보조스탑램프(HMSL)에서 배선을 빼와서 2번에 끼워줍니다.

 

보조스탑램프, 즉, HMSL(+)의 배선은 HMSL(+)와 (-)접지(GROUND) 두 개로 되어 있습니다. HMSL(+)와 인사이드램프 2번 STOP 배선에 연결시키면 됩니다. 이래서 전선이 필요하다고 미리 사두시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벨로스터JS 트렁크, 스포일러, HMSL 보조정지등 배선을 빼와서 인사이드램프 STOP에 연결

 

이렇게 하시면 끝입니다.

 


 

 

TAIL, STOP 램프가 켜지는 속도가 약간 다르지만 정상 작동은 할 겁니다. 그리고 저번 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세하게 부르르 떨리는 느낌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시동 걸 때마다 브레이크등 전구가 나갔다고 점검해 달라는 클러스터에 경고등이 들어올 겁니다. 이 정도는 참고 견딜 수 있다고 하신다면 이대로 쓰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캐패시터 작업과 경고등 제거 작업을 같이 하실거라면?

운전석 밑에있는 메인 커넥터에서 관련배선을 찾아서 같이 샀던 5m짜리 전선을 반으로 잘라서 연결 시키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복잡하므로, 다음 편에서 이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렵게 알아낸 벨로스터JS 리어콤비램프의 배선 정보입니다.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3편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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