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보험 단기간 운전자 범위 변경 방법 : 원데이/1일/하루 자동차보험 특약 추가 (DB손해보험 다이렉트 기준)

나이프맨 2021. 6. 10. 21:02
반응형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여수에 나들이를 가기로 했습니다.

 

수원에서 여수까지, 약 350km, 4시간 정도 운전을 해야 합니다. 4시간, 20대 후반 한창 때였다면 휴게소 한번, 화장실만 들리는 수준으로 가곤 했었는데요, 이제는 점점 나이가 들고, 부양해야할 가족이 함께 움직이다보니 늘 안전운전을 신경 쓰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여행 멤버 중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을 수록 좋습니다. 운전자가 피곤하면 다른 사람들과 번갈아 가면서 운전을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이 이유 때문에 내 자동차를 누구나 운전할 수 있게 자동차 보험을 든다면, 그 비용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실제로 제 차인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자동차보험 계약을 할 때, 만 32세 이상 부부 한정으로 다이렉트 보험을 가입했을 때, 약 35만원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운전할 수 있게 운전자 범위를 변경하면 거의 55만 원 수준으로 약 20만 원이 비싸졌습니다. 거의 80%가 상승하는거죠.

 

결혼 후,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와 분가해서 사는 상황에서,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제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죠. 1년에 손을 꼽습니다. 그래서 부부한정으로 운전자 범위를 지정하고, 이번 여행과 같이 부모님이나 형제자매가 제 차를 운전해야 되는 상황이 생기면, 그 전날 미리 단기간 운전범위 변경 특약을 신청하곤 합니다.

 




하루나 이틀, 길게는 한 달까지, 단기간 피보험자 이외의 운전자를 추가하는 방법으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단기간 운전자 범위 변경 특약 (차량보험 소유자가 신청)

2. 신규 자동차보험(단기간 지정) 가입 (빌려타는 사람이 가입)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보험을 변경하거나 가입하는 주체가 누군가에 따라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시면 편합니다.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내가, 내 차를 다른 운전자가 운전 할 수 있게 특약을 넣고 싶다면, 제 자동차 보험계약 관리에서 단기간 운전자범위 변경을 하면 됩니다. 제 자동차, 그리고 제 보험이기 때문에, 제가 직접 계약 신청을 할 수 있고,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이 제 보험을 변경하려고하면 인증하는 절차와 결제하는 절차가 까다롭고 번거롭게 되죠.

하지만, 타인이 내 차를 빌렸고, 이 타인이 직접 보험을 들려고 할때는, 신규 단기자동차 보험을 드는게 좋습니다. 빌려 가는 사람의 명의로 보험 가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증이나 결제가 원활합니다.

 


통상 후자와 같이 신규 가입을 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전자와 같이 단기간 운전자범위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방법을 자세히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이기 때문에, 이 어플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자동차보험사가 방법은 비슷합니다.



 


 

 

1. 자동차보험사 어플 > 계약관리 > 단기간 운전자 범위 변경

 

저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앱을 설치하여, 위 그림과 같이 맨 오른쪽에 있는 '계약관리' 탭에 들어가서 좌측하단의 '운전자 단기간 운전자 범위 변경'을 누릅니다.

 


 

2. 계약자 정보 입력 > 본인인증

다이렉트로 가입한 보험 계약만 이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다이렉트로 가입하지 않았다면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하여 접속해 줍니다.

 


 

3. 계약선택

인증하여 로그인 하면, 위와 같이 본인의 자동차 보험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옵니다. 해당 자동차 보험을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4. 운행기간 입력

드디어 변경할 운행 기간을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시작하는 날짜 입력이 약간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하는 날짜의 24시부터 시작됩니다. 만약 내일부터 적용하고 싶다면 오늘 날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완료하는 날짜는 입력하는 날짜의 24시로 입력 되기 때문에, 종료하는 날짜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11일 아침부터 12일 저녁까지 사용하고 싶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6월 10일부터 6월 12일까지 이렇게 하면 6월 11일 0시부터 6월 12일 24시 까지로 적용이 됩니다

 

예시)

원하는 기간 : 6/11 10:00 부터 6/12 20:00 까지

입력 날짜 : 20210610 ~ 20210612

 


아래 주의 사항을 보면, 전연령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운전자 범위만 선택할 수 있고, 최소 하루부터 최대 30일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하루 전에 신청을 해야하고 당일 적용은 불가능합니다.

 


 

5. 변경 전 / 후 계약내용 확인

 

계약 기간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 왼쪽 사진과 같이, 현재 가입된 변경 전 계약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밑으로 내리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변경 후 계약 내용이 나옵니다.

 

계약 기간를 입력한 날짜 그대로 특약 사항이 추가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종료 날짜에는 다시 본래의 계약으로 돌아오는 특약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그 밑에 결제할 보험료가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하루에 약 4,000원이 나왔습니다. 이틀이라서 약 8,000원이 나왔습니다.

 


 

6. 보험료 결제

보험료는 계약자 명의의 카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앱카드와 같은 카드사의 어플이나 간편결제는 할 수 없습니다. 카드는 오직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결제만 가능합니다. 카드 외에는 계좌이체가 가능합니다.

 


 

7. 변경 완료, 확인 문자

 

결제 후 인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완료되었다고 문구가 나옵니다. 

 

 

그리고 얼마 있지 않아 바로 문자도 옵니다.

 

 




참 간단하죠?

 

운전자 범위를 누구나로 변경 하는데 하루에 약 4천원이라면, 여행 갈 때 며칠간 들 수 있는 보험으로는 생각보다 괜찮은 수준인 것 같습니다. 내 차를 이용해서 여행을 갈 때, 남에게 운전대를 맡길 수 없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보험 적용이 안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는 피곤하면 바로 운전대를 옆 사람에게 넘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얀센 코로나 백신 주사도 맞았습니다. 백신주사가 주는 든든함과, 전연령 누구나 가능한 자동차 보험특약과 함께 편안한 여행 잘 다녀 오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