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DN8 HEV) 연비 기록 5 : 수원~속초(216km) 여름 휴가

나이프맨 2021. 8. 20. 17:26
반응형

때는 2021년 8월 1일.

 

여느 대한민국 직장인의 여름휴가 기간입니다. 보통 7말 8초가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하기휴가 기간이죠. 그래서 이때가 극성수기이고, 바닷가의 허름한 숙소마저도 20만원이 되는 기간이죠. 비수기에는 5만원도 안하는 숙소인데 말이죠. 그런 흔한 직장인이라 어쩔수 없습니다. 딸아이의 유치원도 이때가 방학이니깐요.

 

아무튼, 그동안 고생한 우리 가족들, 특히 저 자신을 위해 동해바다로 떠나기로 했습니다. 

 

시작은 수원에서 속초로 가는 운전부터겠죠. 실은 어제 짐 싸면서부터 시작이지만요.

 

 

아침 6시반쯤 출발했습니다. 그래서 동쪽방향으로 해가 올라와 있네요. 세차 한지 오래되어서 유리창도 더럽네요. 세차하러 갈 시간에 잠을 청했습니다. 직장인이 잠이 중요하지 뭐가 중한가요 ㅎㅎ

 

30km 정도 달렸는데, 연비가 벌써 25.0km/L 입니다. 주행가능거리가 151km 밖에 되질 않습니다. 어제 주유를 미리 해놓을걸 후회됩니다. 고속도로 어디선가 주유를 해야겠네요.

 

날씨는 고, 온도는 29도씨 입니다. 에어컨은 24도씨로 auto 세팅하고 주행했습니다.

 

 

주말 이른 아침이라 차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하남IC정도 가니, 강원도로 향하는 차량이 꽤 있긴 합니다.

 

 

서울양양고속도로로 갑니다. 역시 최신 고속도로가 가장 좋습니다. 거리도 짧구요. 하남IC만 잘 넘기면 됩니다. 67.6km를 달리니 연비는 26.7km/L 입니다. 하남IC 근처에 생각보다 차가 있어서, 수원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로 진입하기까지 1시간 정도 걸렸네요.

 

 

내 차가 이렇게 더러웠나? 하얀 먼지인지, 차 안에서 누가 밀가루를 턴건지 충격입니다. 실제로 봤을 때는 몰랐는데, 지금 사진으로 보니 제가 이리 더러운 놈이었습니다.

 

 

달리다보니, 터널 위 산너머로 하얀 연기가 보입니다. 산불인가? 숙소에서 검색해보았지만 산불 뉴스는 없더라구요. 다행입니다.

 

 

121km를 달리고 연비는 27.5km/L가 나왔습니다. 주행가능거리 73km를 남겨놓고 연료경고등이 떴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타이어 공기압도 수시로 체크하구요. 39에서 41 psi 를 유지하고 있네요. 여름이라 타이어와 내부공기가 팽창해서 꽤 높게 나옵니다. 가을에는 38psi 정도 나왔거든요.

 

 

현대 순정네비게이션 좋습니다. 휴게소 탭을 누르니 앞으로 지날 휴게소 목록과 주유소 휘발유 가격도 나옵니다. 가평휴게소는 리터당 1,694원이고, 좀 더가서 홍천휴게소에서는 1,609원이네요. 홍천으로 가야겠습니다. 90원 차이라니. 운전자라면 휘발유 90원차이면 크게 느끼실 겁니다 ㅎ 

 

 

현대차가 많이 발전했다고 느낀 것 중 하나가 바로 OTA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업데이트 하고나서는 터널이나 외부공기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지역으로 진입할때는 자동으로 내기순환으로 바꿔줍니다. 네비화면 위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외부 공기를 차단합니다' 라고 뜨면서 아래 공조 콘트롤러에 내기순환 버튼에 노란불이 들어옵니다.

 

OTA 업데이트는 테슬라 같은 차에서만 되는 줄 알았는데, 현대자동차도 이렇게 지원을 해주니 감개무량 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터널에서는 내기순환에 노란불을 켜주지만, 터널을 벗어나자마자 알아서 다시 외기순환으로 바꿔줍니다. 오른쪽 사진에는 내기순환버튼에 노란불이 없어졌죠?

 

 

서울양양고속도로를 달릴때는 기분이 좋습니다. 아, 물론 차가 많지 않을때 말이죠. 아니면 적당히 있어서 그리 빠르지 않은 속도로 일정하게 달릴때, 이럴때 기분이 좋습니다. 운전 스트레스가 없으니깐요.

 

 

어느덧 홍천휴게소까지 11.7km가 남았습니다. 앗!!?? 그런데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619원으로 올랐습니다? 아까는 분명 1,609원이었는데 말이죠. 10원인데 약간 배신감 느껴지네요. 휘발유 공시가격이 7시에서 7시반정도에 업데이트 되는가 봅니다. 그래도 1,619원이면 저렴한 편이죠. 특히 고속도로인데 말이죠.

 

 

경로 주변 주유소도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역시나 홍천휴게소 주유소가 가장 저렴합니다. 

 

 

 

홍천휴게소 도착 예정시간은 8시1분입니다. 이런 세세한 정보까지 알려주니 좋네요. 현대 순정 네비게이션 칭찬해~

 

 

화장실을 들리고, 간단히 요깃거리를 사서 바로 주유하러 갑니다. 역시 홍천휴게소는 주유소가 밀리네요. 아까 가평휴게소는 입구부터 막히더니. 다들 저렴한 기름값을 보고 오셨나보네요.

 

 

주로 다니는 단골 주유소가 아니기 때문에, 5만원어치만 넣습니다. 이번 여행을 충분히 다니고 집 근처로 가서 가득 넣을 겁니다. 집 근처 gs칼텍스가 있는데, 이곳은 자동세차와 함께 실내 바닥 진공청소를 해주거든요. 이 주유소가 생기고부터는 좀 비싸더라도 실내바닥 청소때문에 이곳만 갑니다. 게으르면 돈을 내야죠 뭐..

 

참고로, 쏘나타 DN8의 주유구는 여는 버튼이 없습니다.

차가 열린 상태(도어락 해제)에서 주유구를 누르면 팝업되어 올라옵니다. 운전석에서 주유구버튼 찾거나 그러지 마세요 ㅎㅎ

 

 

계기판이 여전히 더럽네요. 죄송합니다.

5만원어치 약 30.8L를 주유하고나니, 주행가능거리가 803km가 되었습니다. 근데 여기 카드계산 후 온 문자를 보니 주유소 계산서상 이름이 '키다리식품(주)' 이네요. 주유시 리터당 60원 할인되는 카카오페이 롯데카드로 결제했는데, 할인이 안되나 싶습니다.

 

하지만 할인 되긴 됐습니다. 주유소 업종이 맞나봅니다. 참고하세요.

 

 

서울양양고속도로에는 구간단속구간이 자주 있습니다. 이 방식이야말로 진정한 과속 예방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카메라는 그 순간에만 속도를 줄이지만, 구간단속은 정해져있는 시간안에 들어오면 과속이기 때문에, 결국 정해진 시간 이후에 나중 카메라를 지나가야 합니다. 중간에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쉬고 나오고 다시 과속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이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은? 바로 HDA 기능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HDA2)라고 부르는 기능인데요, 제 차량에는 HDA2 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을 작동하고 속도 제한을 100km/h(현재 주행중인 도로의 제한속도)로 맞추면 '띵~' 하는 소리와 함께 HDA가 켜집니다. 이땐 세팅한 속도에 맞춰 차선 유지, 스티어링휠 작동, 커브까지 잘 돌아줍니다. 덕분에 운전이 아주아주아주~아주~ 편해집니다. 

 

 

서울양양고속도로에 있는 이 터널은 차선변경이 가능한 곳입니다. 너무 길다보니 차선변경이 가능한가 봅니다. 충분히 밝기 때문에 스텔스가 걱정없는 이유 일수도 있구요.

 

 

어느덧 양양IC를 지나고 있습니다. 195.7km를 달려서 연비는 29.0km/L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연비가 잘 나오네요.

 

 

원래는 강원도 고성까지 갈려고 했으나, 아침식사를 위해서 잠깐 속초에 들렸습니다. 

 

수원에서 속초까지 총 주행거리는 216km이고, 잠시 휴게소에 들린 20여분을 고려하면 대략 2시간30분이 걸렸습니다. 연비는 28.8km/L 입니다. 제 신기록은 아니지만, 더운 여름에 꽤 빠른 속도로 온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좋은 연비라고 생각됩니다. 아내와 아이까지 총 세 명이서 여행용 케리어 가득채워 왔는데 말이죠. 

 

 

 

누적은 7545km이고, 연비는 23.7km/L 입니다. 약간 올랐습니다.

 

 

늦은 아침을 먹으러 온 곳입니다. 황태해장국과 순두부 입니다. 이곳 학사평 콩꽃 마을 순두부촌에는 순두부 가게가 즐비해 있습니다. 어느곳을 가든지 맛있다고 합니다. 전혀 고민하지 않고 바로 들어간곳 인데, 충분히 맛있었습니다. 덕분에 이번 여름휴가 여행의 시작이 좋네요.

 

이상,

쏘나타 하이브리드(DN8 HEV) 수원~속초 216km 주행 연비기록 이었습니다.

 

 

[ 주행기록 5 ]
차종 : DN8 쏘나타 하이브리드 프리미엄+블랙 17인치 타이어
날씨 : 맑음, 기온 29도
거리 : 수원 성균관대~속초 학사평 콩꽃마을 순두부촌, 총 216km
주행시간 : 06:30~9:20, 총 2시간 50분 (실주행 2시간 30분)
기록연비 : 28.8km/l (공인연비 19.1km/l)

 

 

감사합니다.

반응형